lundi 20 avril 2009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신용하 외 지음 /나남출판

'식민지 근대화'라고 주장되었던 당시의 농업·공업, 정보·통신 등 일제의 경제정책과 식민통치 담당세력, 식민지 교육의 실상을 추적, 분석하는 책이다. 역사적 실상을 규명하고 식민지 통치 및 정책수행에서 드러난 근대화론의 문제점을 짚어본다.

또한 당시 식민지 시기를 살았던 식민지 한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식민지 근대가 어떻게 스며들었나를 지식인, 여성과 가족의 시각에서, 그리고 노동자의 관점에서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하고 천착하여 식민지 근대화론의 허상과 실상을 규명한다.

제 1 부 식민지 통치정책과 식민지 근대화론의 실상

제1장 일제의 식민지 공업정책과 한국사회경제, 1930~1945: 일제의 ‘식민지 근대화론’, ‘개발론’, ‘산업혁명론’, ‘시혜론’ 비판 / 신용하
1. 머리말: 문제의 한정
2. 대륙침략 병참기지의 설치정책 결정
3. 일본 독점재벌을 동원한 군수공업 설치
4. 군수공업 설치를 위한 일제의 통제정책
5. 전력생산과 철도부설
6. 광산자원의 대량 약탈
7. 군수공업의 설치와 확장
8. 민족별 공업의 구성
9. 맺음말: 일제의 식민지 공업정책과 한국공업의 특징

제2장 ‘조선 특수성’론과 조선 식민지배의 실제 / 전상숙
1. 머리말
2. ‘조선 특수성’·‘특수사정’론의 연원과 의미
3. 조선총독정치의 상대적 자율성과 1930년대 일본의 대륙정책
4. ‘조선 특수성’론과 조선 공업화의 실상: 조선총독부의 독점 본위 ‘관치’(官治)통제
5. ‘국민정신’ 동원 지배이데올로기와 ‘조선 특수성’
6. 맺음말

제3장 일제 식민교육 정책과 시학제도의 식민지적 특성 / 고숙화
1. 머리말
2. 식민교육 정책의 구축과 시학제도의 정착
3. 민족말살?동화주의 교육정책과 시학제도의 강화
4. 황국신민화 교육정책의 강제와 사상경찰적 교학관의 신설
5. 군사체제화 교육정책의 시행과 전시 시학제도
6. 맺음말

제 2 부 식민지 근대화의 실상과 허상

제4장 일제하 한국농업의 식민성과 근대성: 일본인 대농장 가와사키 농장의 소작제 경영사례를 통하여 / 하지연
1. 머리말
2. 가와사키 토타로의 식민지 소작제 농업경영
3. 일본식 농법의 강제보급과 생산과정에서의 식민성
4. 소작인 관리통제 조직의 실태
5. 맺음말

제5장 태평양 전쟁기 일제의 조선인 강제동원과 탄광배치 / 김은정
1. 머리말
2. 일제의 조선인 노동자 강제동원 배경
3. 일본탄광으로의 조선인 노동자 강제동원
4. 일본탄광에서의 조선인 노동자 통제
5. 맺음말

제6장 근대적 통신기술과 식민지 한국인의 삶 / 나애자
1. 머리말
2. 치안통신망의 구축과 ‘병참기지 정책’하 통신시설의 확충
3. 민간부담에 의한 공중통신망 확충정책의 실시
4. 일본인 위주의 우편소 운영과 통신서비스
5. 통신수요의 증대와 이용실태에 나타난 민족문제
6. 결론

제 3 부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과 생활세계

제7장 ‘내선일체’와 식민지 지식인의 ‘변절’ 문제: 춘원 이광수를 중심으로 / 김석근
1. 머리말: 문제의식과 출발점
2. 식민지 지식인, 그 ‘변절과 조수(操守)’
3. ‘나의 훼절’과 ‘부일협력’, 혹은 ‘나의 고백’
4. ‘난제오’(亂啼烏) 혹은 “내 입과 붓이 부정을 탔기 때문”
5. 맺음말: ‘외로운 섬’(孤島)과 ‘상흔’(傷痕)

제8장 일제하 여성의 결혼과 가족생활 / 김경일
1. 머리말
2. 결혼과 가족제도
3. 이혼과 ‘제2부인’ 문제
4. 조혼과 여성 범죄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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